티스토리 뷰

반응형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리는 콩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는 음식인데요. 끓인 콩을 작은 구멍이 뚫려 있고 무명이 깔린 상자에 부은 다음에 누름돌로 눌러서 단백질을 굳힌 이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 식품을 말합니다. 두부는 생으로 섭취하거나, 찌개, 국 등의 재료로 이용되고, 부침 및 샐러드 등의 요리 형태로도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신진대사 작용을 돕는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여러 영양소들의 함량 비율이 높아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지닌 두부는 제조 과정의 차이에 따라 일반적인 모두부와 순두부, 연두부 등의 여러 형태로 나누어집니다. 모두부는 앞서도 언급한대로 끓인 콩물에 단단하게 굳게 만드는 응고제를 첨가시켜서 만들어 지지만, 순두부와 연두부는 가열시간과 응고제 등을 모두부와는 다르게 적용해 만들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순두부와 연두부의 차이와 각각의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두부 연두부 차이

 

 

 

 

순두부는 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콩의 단백질이 몽글몽글하게 응고되었을 때, 수분을 전부 제거하지 않고 섭취하는 두부의 형태를 말하는데요. 복합응고제나 밀키마그네슘이란 응고제를 첨가시켜 비교적 단단한 질감을 가진 모두부와는 달리 순두부는 글루코노델타락톤이란 응고제를 쓰기 때문에 질감이 말랑말랑하고 매우 부드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두부는 폴리에틸렌과 같은 비닐팩에 넣어 상품으로 유통이 됩니다.

 

 

 

 

연두부는 콩물이 응고가 되었을 때 물기를 절반 정도 남긴 후 주머니에 넣어 굳히는 두부를 말하는데요. 순두부와 마찬가지로 글루코노델타락톤이란 응고제를 첨가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말랑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순두부는 폴리에틸렌과 같은 비닐팩에 넣는다면, 순두부는 네모난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상품화시키게 됩니다.

 

 

순두부 연두부 효능

 

 

 

 

1. 순두부 효능

 

순두부는 영양소가 풍부한 콩으로 만들면서도 압착하지 않고 그대로 먹기 때문에 부드러운 질감으로 소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수분 함량으로 일반 모두부에 비해선 영양소가 다소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콩을 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과 아미노산, 칼슘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뼈건강과 피부 건강 등의 여러 건강상 이점을 지닌 음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콩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콩단백질인 이소플라본 성분은 체내 흡수되는 과정 중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순두부 역시 콩을 재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가공식품인 만큼,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갱년기 증세를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외 순두부는 칼로리가 100g 당 47kcal 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유량이 많아 체중 조절 시 섭취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순두부는 특유의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생으로 양념장에 곁들여 먹거나, 샐러드, 찌개 등의 형태로 많이 섭취를 합니다.

 

 

 

 

2. 연두부 효능

 

순두부와 마찬가지로 담백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연두부는 양념장과 함께 생으로 먹거나 찌개로 많이 요리하여 섭취를 하는데요. 순두부와 마찬가지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이소플라본의 함량이 높고, 무기질과 아미노산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두부에는 올리고당이 주요 성분인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흡수를 용이하게 함과 동시에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연두부 역시 순두부처럼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도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순두부와 연두부의 차이 및 효능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