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설탕 함유가 높은 음식들의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인데요. 과일은 체내 유익한 항산화물질들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아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과일 속 포함된 높은 당도로 다이어트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당도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높은 과일일 경우에는 다량 섭취 시 체중이 증가하는 역효과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반면 당의 함유가 적으며, 지방의 연소를 돕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과일일 경우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과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1. 자몽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첫 번째 과일은 감귤류에 속한 자몽입니다. 특유의 쓴맛이 특징인 자몽에는 플라바논의 일종인 나린진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나린진 성분이 지방을 태우는 단백질인 UCP를 활성화시켜, 지방의 연소를 통한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나린진 성분은 나쁜 지방으로 불리는 백색지방을 착한지방이라고 불리는 갈색지방으로 전환시켜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체중 감소 및 혈당 조절 등에도 뛰어난 이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2006년 미국의 의학식품저널에 개재된 논문에 의하면 참가자들에게 12주 동안 매일 먹는 식단에 자몽 반 개씩을 추가로 섭취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 참가자들의 체중이 평균 1.63kg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2. 레몬

 

앞서 소개된 자몽과 마찬가지로 감귤류 과일에 속해 있는 레몬도 체중 조절에 이점을 가진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강한 신맛이 특징인 레몬은 지방의 연소 작용을 통한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디톡스 효과에도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으로 면역력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체중 조절 시기에 약해질 수 있는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유지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사과

 

세 번째 소개해드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은 사과입니다. 사과는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이 같은 특성으로 포만감을 최대한 길게 유지시켜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의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시기에 많이 생기는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아울러 풍부한 폴리페놀과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에 의해 체중 조절 시기에 발생하기 쉬운 영양의 불균형을 줄여주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과의 풍부한 폴리페놀은 껍질에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진 만큼, 사과를 깨끗하게 세척한 뒤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배

 

풍부한 수분 함량으로 시원한 맛을 지닌 배도 체중 조절에 장점을 지닌 과일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배는 칼로리가 100g 당 51kcal 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포만감 유지에도 뛰어나 다이어트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배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유기산 성분들은 체중 조절에 따른 영양의 불균형 해소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 외 배는 기관지 질환의 증상 개선에 뛰어나 감기와 천식 등에 좋으며,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데도 뛰어납니다.

 

 

 

 

5. 수박

 

참외와 복숭아 등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 과일인 수박 역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전체 구성 비중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풍부한 수분으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다는 장점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박 과육 특유의 붉은 빛을 내는 라이코펜 성분에 의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데 뛰어나며, 탁월한 이뇨작용을 바탕으로 신체 내부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들을 배출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6. 베리류 과일

 

블루베리와 라즈베리 등과 같은 베리류 과일들도 체중 조절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베리류는 대체적으로 당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항산화물질들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다이어트 시기 건강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리류 역시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포만감 지속을 통한 체중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블루베리 같은 경우 얼려서 먹으면, 주요 핵심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더욱 농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 외 음식들

 

토마토와 아보카도, 오렌지, 키위, 딸기 등의 여러 과일들도 앞서 소개된 여러 과일들처럼 체중 조절 시 섭취하면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시기에 과일을 건조시킨 말린 과일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과일을 말리게 되면 수분의 함량이 떨어지고, 당도와 칼로리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건조시키지 않고 수분 함량이 높은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과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