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아는 섭취한 음식물을 씹는 기능 뿐만 아니라 적절히 발음을 하는 데도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또한 환하게 웃는 얼굴에서 드러나는 하얀 치아는 건강하게 보이고 호감도를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건강한 치아를 오복 중 하나라고 부르고 이유가 치아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잘 대변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치아는 평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균열 및 손상되는 정도가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특히 평소 별다른 생각 없이 무심코 지속하는 습관에 의해 치아건강이 많은 부분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하는데요. 치아는 한 번 손상되기 시작하면 원래대로 회복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습관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습관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안 좋은 습관





1. 치아로 얼음을 깨물어 먹는 습관


치아 건강에 해로운 작용을 하는 첫 번째 습관은 바로 딱딱한 얼음을 깨물어 먹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습관적으로 얼음을 깨어 먹을 경우 치아에 얼얼한 느낌만 줄 뿐 당장은 큰 무리를 주지 않지만, 지속적인 반복이 이뤄질 시 충격의 누적으로 치아가 깨질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의 지속적인 충격은 미세한 균열을 야기해 시큰거리고 찌릿찌릿한 통증을 유발하는 치아균열증후군과 같은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딱딱한 얼음이나 차가운 빙과류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는 빠르게 깨먹어서 먹는 것보다는 천천히 녹여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차가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동시에 섭취


두 번째 치아에 해로운 습관은 차가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온도차가 나는 음식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입안에도 급격한 온도 변화를 겪게 되어 치아의 부피가 늘어났다 줄어들었다를 반복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치아에 미세한 금이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초기에는 별다른 문제를 발생시키진 않지만, 습관을 반복적으로 장기간 지속할 시 금이 커지게 되어 통증과 시림 등의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양치질을 오래하는 습관


양치질을 오랜 시간 하면 치아에 좋다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양치질을 오래 하면 치아 표면이 마모되어 손상이 되거나 변색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래 하는 것보다는 올바른 칫솔질로 3분 정도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양치질을 한 이후에 바로 가글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할 경우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가글 속의 염화물이 만나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양치질을 한 이후 바로 가글을 하게 되면 구강 내 유익균까지 제거할 뿐만 아니라 유해균과 박테리아의 증식을 야기해 구강 관련 질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글은 양치질을 하고 30분 정도 지난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탄산음료 섭취 후 바로 양치질하는 습관


탄산음료를 마신 이후에 바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도 치아에 해로운 습관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탄산음료 속 포함된 당분과 산은 치아의 표면을 덮은 에나멜의 순간적인 약화를 유발해 치아가 산성을 띄게 하는데, 이 같은 상태에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약에 포함된 연마제와 만나 치아 표면의 부식을 야기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마신 이후에는 물로 입안을 충분히 헹구고, 30분 정도 지난 이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커피와 술 역시 탄산음료처럼 산도가 높기 때문에 섭취한 이후 바로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흡연 및 과당 함유 간식 자주 먹는 습관


호흡기 및 암 발생의 대표적인 위험인자흡연은 치아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주된 요인이라고 하는데요. 담배에 포함된 약 4,000여종의 유해성분에 의해 치아를 착색시킬 뿐만 아니라 잇몸 관련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간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치아건강에 안 좋은 습관 중 하나인데요. 간식을 먹을 때는 식사를 할 때보다 침이 적게 분비가 되어 치아에 음식물 조각이 오래 잔존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젤리와 같은 간식은 치아에 오래 들러붙어 치아 표면의 에나멜 부식을 촉진해 치아의 손상 및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간식을 자주 먹는 걸 피하고, 섭취하더라도 치아에 잘 끼는 전분과 설탕이 적게 함유된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6. 치아를 도구로 이용하는 습관


치아를 도구로 하여 병뚜껑을 따거나, 테이프, 태그 등을 뜯는 습관 역시 치아의 균열을 야기하고 손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볼펜이나 손톱 등을 물어뜯기, 딱딱하고 질긴 육류나 마른오징어 등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도 치아에 큰 부담을 주고,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숙면을 취할 때 이를 가는 습관도 치아의 균열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갈게 될 때 음식물을 씹을 때보다 더욱 강한 힘이 치아에 전달되기 때문에 치아의 표면이 쉽게 마모가 되고, 시리고 아픈 통증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를 갈지 못하게 하는 마우스 가드와 같은 보조장치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치아 건강에 안 좋은 여러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