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냉장고는 채소와 과일 등의 음식들의 신선도를 유지함에 있어서 중요한 가전기기인데요. 특히나 음식의 변질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의 냉장고의 용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냉장고에 보관할게 될 시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고,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의외의 음식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오히려 특정 음식들을 냉장 보관하게 되면 더 쉽게 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들이 일정량 소실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되는 음식





1. 감자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음식은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써 광범위한 활용도를 가진 감자인데요. 감자를 냉장 보관하게 되면, 감자 내부에 녹말 성분이 당분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말초신경계의 마비를 일으킬 수 있고, 암 발생 위험도를 높이는 독성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를 생성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이 아크릴아마이드는 인체 발암 추정물질 2A 등급으로 분류된 독성물질이며, 감자를 냉장보관하는 기간이 길수록 더욱 많은 양을 생성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를 보관할 때에는 검은 봉지나 종이에 싸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토마토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색소인 라이코펜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의 함량 비율이 높아 탁월한 슈퍼푸드로 정평이 난 토마토 역시 냉장 보관을 하게 되며 안 좋은 음식에 속하는데요. 토마토를 냉장 보관하게 되면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라이코펜이 일정 부분 감소하게 될 뿐만 아니라 세포막의 파괴로 인해 토마토 표면이 짓눌리고 물렁해지며, 풍미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토마토의 보관 시에는 큰 그릇에 담아 상온에 두는 것이 좋으며, 시원하게 먹으려고 할 경우에는 섭취 전 한두 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3. 양파


양파 역시 냉장 보관이 아닌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 음식인데요. 냉장고에 양파를 넣어두게 되면 양파 속 포함된 수분이 소실됨과 동시에 쉽게 짓물러지게 됩니다. 특히나 위에 소개된 감자와 같이 보관하게 될 경우에는 더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양파의 껍질을 제거하고 썰어진 상태라면 냉장보관을 하여도 괜찮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바나나


바나나는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의 높은 함량으로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하는 과일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다채로운 효능을 가진 바나나이지만 냉장 보관을 하게 되면 속이 물러지고 껍질이 검게 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이 같은 이유는 바나나가 차가운 온도를 이겨낼 방어력이 약한 열대과일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차가운 냉장 온도에서 바나나를 보관하게 될 경우 바나나의 세포벽들의 파괴와 소화 효소의 소실로 인해 껍질이 검게 변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과 아보카도와 같은 과일 역시도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추위에 약한 열대과일이기 때문에 상온 보관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5. 마늘


각종 유황화합물을 비롯하여 알리신과 셀레늄 등의 탁월한 영양성분들의 함량 비율이 높은 마늘은 천연강장제로 불릴 정도로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효능들이 다양한 슈퍼푸드인데요. 이러한 탁월한 효능을 가진 마늘 역시 냉장 보관하게 되면 마늘 고유의 향이 일정 부분 사라질 뿐만 아니라 곰팡이까지 쉽게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껍질을 까지 않은 통마늘일 경우에는 공기의 순환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으며, 빻거나 깐마늘일 경우에는 냉장에서 보관하는 것보단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올리브오일


올리브 과실을 압착해 얻어지는 올리브오일은 올레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으며, 올러유러핀과 같은 항산화물질들의 함량도 풍부해 혈관건강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건강오일인데요. 하지만 냉장의 형태로 올리브오일을 보관하게 되면 응고가 될 수 있으므로, 서늘한 상온의 온도에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의 산패는 열과 산소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특히 개봉 이후에 산소에 닿게 되면 산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사용 이후에는 필히 뚜껑을 닿아 보관을 해야 합니다.





7. 빵


빵은 간식으로써 뿐만 아니라 식사 대용으로도 많이 섭취를 하는 음식인데요. 하지만 빵을 냉장상태에서 보관하게 될 경우에는 수분이 사라짐으로 인한 퍼석해지며, 퀴퀴한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사라지지 않고 빵 속에 남아 있는 수분은 곰팡이를 생성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따라서 빵은 상온에 두고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부득이하게 냉장고에 보관을 하게 될 경우라면 냉장보관보단 냉동으로 보관 후 먹을 때마다 하나씩 해동을 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 되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