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울양배추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십자화과에 속하며, 북유럽을 비롯한 영국과 미국 등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한해살이 또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남해안과 제주도, 경기도 일대에서 재배가 되며, 재배기간은 115~120일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울양배추는 13세기부터 지금의 벨기에 브뤼셀 지역에서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져 브루셀 스프라우트(Brussels sprouts)라는 명칭이 붙여졌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방울다다기양배추 혹은 방울양배추라고 불립니다.


일반 양배추에 비해 훨씬 더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 방울양배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주스와 샐러드, 볶음, 구이, 리조또, 피클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폭넓게 이용이 되는데요. 일반 양배추에 비해서 크기는 작긴 하지만, 양배추 못지 않게 영양성분들이 풍부하여 함유가 되어 있어서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방울양배추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울양배추 주요 효능





1. 위건강


방울양배추는 양배추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자, 탁월한 항궤양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U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풍부한 비타민U 성분이 위 점막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인 프라스타글란딘의 생성 촉진을 돕는 것은 물론 위산과 다른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이 비타민U 성분의 위벽 보호 효과는 위염과 위궤양 등의 발생 억제에 이로운 작용을 함과 동시에 위 관련 질환들이 위암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항산화작용


방울양배추에는 일반 양배추에 비해 비타민A 성분이 약 5배, 비타민C 성분이 약 1.5배 정도의 양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A와 C 성분은 세포의 손상을 초래하고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에 탁월한 항산화성분인 만큼 활성산소로 초래되는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각종 질병으로부터의 신체 저항력을 향상시켜주는데 뛰어난 이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활성산소는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주요 원인이기도 한데, 방울양배추의 탁월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피부의 관리와 유지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3. 암예방


방울양배추에는 탁월한 항산화물질이자 항암물질인 설포라판의 함량 비율도 높아 암 발생의 위험인자인 각종 유해물질들의 제거를 돕는데 뛰어날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 억제를 도와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앞서 언급된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생성될 경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촉진하는 위험인자로 작용하게 되는데, 방울양배추에 포함된 다량의 비타민A, C 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들이 이러한 활성산소를 줄여줌으로써 암 발생의 감소를 돕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혈관건강


방울양배추에는 이소시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에 의해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서 산화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이소시오시아네이트 성분은 항염작용에도 탁월해 여러 혈관질환들의 발병 원인이 되는 혈관 내 염증 수치의 감소에도 도움을 줌과 동시에 혈류의 흐름을 저해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뼈건강


방울양배추에는 뼈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비타민K 성분이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양이 하루 권장량의 약 150%에 해당하는 양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K 성분이 뼈의 단백질 성분인 오스테오칼신의 합성에 관여하고, 칼슘의 결합을 도와 뼈의 전반적인 건강증진 효과 및 뼈의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6. 장건강증진


풍부하게 함유된 방울양배추 속 식이섬유의 영향으로 장내 유익균의 증식 및 유해균의 억제를 도와 장내 환경 개선을 통한 장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방울양배추의 풍부한 식이섬유로 하여금 적은 양으로 포만감이 쉽게 생길 수 있게 도와주며, 다량 함유된 식물성 단백질과 여러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의 영향으로 체중을 조절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방울양배추 부작용


방울양배추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건강과 체중조절 등에 뛰어난 이점이 있긴 하지만 과량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소화불량과 같은 부작용 증상을 동반할 수 있게 되는데요. 따라서 하루 10개 정도의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방울양배추의 여러 효능과 부작용 증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