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석이버섯은 석이과 석이류에 속하는 지의류의 일종으로 동아시아 지역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석이버섯은 깊은 산의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 엽상지의로 자생량이 적고 채취하기가 어려워 생산량이 매우 적습니다. 뛰어난 풍미와 쫄깃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석이버섯은 각종 편과 음식의 고명으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각종 무기질 성분들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베타클루칸 등의 성분들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이롭게 하는 효능들도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석이버섯의 여러 효능들과 함께 섭취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이버섯의 6가지 효능





1. 항암작용


석이버섯에는 뛰어난 항암성분인 베타클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종양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항암작용 및 암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당뇨개선


석이버섯의 추출물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는만큼 당뇨의 예방과 증상개선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혈관질환예방


석이버섯의 여러 영양성분들로 하여금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비롯하여 혈관 속 피가 뭉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여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변비개선


석이버섯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으로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의 증상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임산부건강


엽산은 핵산과 아미노산 합성 및 세포 분열과 성장에 관여하는 무기질 성분으로 임산부건강에 특히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석이버섯에는 엽산의 양이 시금치에 비해 2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임산부 건강 및 태아의 성장과 신경발달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신경통증상완화


석이버섯을 달인 물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경통의 증상완화에 도움을 된다고 하며, 허리가 아픈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석이버섯 부작용


석이버섯에는 오르시놀이라고 하는 독성물질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물에 충분히 담궈서 독성을 제거한 이후, 전문가의 조언과 지시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석이버섯의 다양한 효능들과 함께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