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머루 효능 9가지 알려드려요

제너드 2018. 9. 11. 13:03

머루는 갈매나무목 포도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의 열매를 말하며 동북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주로 산속과 산기슭에서 생장하는 머루는 시큼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생과로 먹기도 하고 과실주로 담가먹기도 하는데요. 9월에서 10월까지가 제철시기로 가을에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가을체절과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머루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볼게요.



머루의 9가지 효능





1. 심혈관질환예방


머루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스베라트롤과 폴리페놀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 뿐만 아니라 산화질소를 분비해 혈관확장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심장병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항산화작용


머루의 풍부한 항산화효과는 일반 포도에 비해 10배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질병을 초래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세포노화방지 효과 및 체내 면역력개선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눈건강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성분이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저하를 막아주고 장시간 모니터나 TV, 스마트폰을 봄으로써 생길 수 있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작용


머루에는 뛰어난 항암성분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을 발생시키는 각종 발암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 성분 역시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여 암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5. 변비개선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내 독소와 불순물과 흡착해 외부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장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운동 활성화로 인해 변비개선 효과 또한 크다고 하네요.






6. 빈혈개선


조직 내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을 빈혈이라고 하는데, 머루에 풍부한 철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해 빈혈의 증상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당뇨증상개선


머루는 콜레스테롤 조절 뿐만 아니라 인슐린의 분비 조절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당뇨의 예방 및 증상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염증배출


머루의 뛰어난 항염작용을 통해 몸 안에 쌓여 각종 질병을 초래하는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기관지염이나 관절염 등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염증성 질환들의 증상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9. 소화촉진


머루의 시큼한 신맛이 떨어진 입맛을 돋구어주고, 소화작용을 촉진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여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머루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효능들을 참고하셔서 머루를 건강하게 맛있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