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검은깨는 참깨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의 검은색 씨앗이며 흑임자 혹은 검정깨 등으로도 불립니다. 고소하고 은은하게 배어져 나오는 단맛이 특징인 검은깨는 분말의 형태로 해서 죽이나 강정, 인절미 등의 주요 첨가재료로 두루 이용됩니다. 특히 검은깨는 예로부터 중국에서 불로장수의 식품으로 일컬을 정도로 뛰어난 영양성분을 인정 받아왔는데요. 검은깨에 풍부하게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과 여러 필수아미노산, 안토시아닌 성분등으로 하여금 체내 유익한 여러 효능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검은깨의 대표적인 효능 9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검은깨의 9가지 효능





1. 탈모예방


검은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케라틴 성분이 두피에 풍부한 영양공급을 통해 모발의 전체적인 건강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깨는 모발건강 뿐만 아니라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혈관건강


검은깨에 다량 함유된 리놀레산 및 리그난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뼈건강


검은깨에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양이 우유에 비해 무려 10배가 넘는 수치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칼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하여 뼈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검은깨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두뇌건강


검은깨 속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뇌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레시틴 성분은 뇌의 인지능력 및 기억력 등의 뇌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6. 변비개선


검은깨는 변비증상을 개선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검은깨 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장운동 활성화 및 변비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항암작용


검은깨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항산화성분들로 하여금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통해 항암작용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염증제거


검은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체내 유해한 염증 및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나트륨이 배출됨에 따라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피부미용


풍부하게 함유된 토코페롤 성분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E, 안토시아닌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부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검은깨의 대표적인 여러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