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캡모자 세탁하는 법 알아보아요

제너드 2023. 9. 18. 00:13

야외에서의 다양한 활동과 스포츠 활동을 할 때 캡모자를 많이 착용하게 되는데요. 강렬한 햇볕으로부터 피부와 눈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패션 아이템으로써도 뛰어난 활용 용도를 가지고 있죠. 뿐만 아니라 머리를 감지 않았을 때 이를 가려주는 등의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캡모자는 세탁하는 것이 쉽지 않는 것이 주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캡모자에 묻은 이물질과 땀 등을 빠르게 제거하기 위해 세탁기에 넣고 돌릴 때가 있는데요. 하지만 세탁기에 넣으면 안 되는 재질의 모자를 넣게 되면 모자의 형태를 많이 손상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세탁 방식 이외에 차선책으로 캡모자를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티슈 등으로 닦아주기만 하거나, 탈취제 등을 뿌린 뒤에 계속 사용할 때가 있는데요. 하지만 모자에는 피부와 두피 부분이 직접 접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물질이나 땀이 묻은 상태로 계속 사용하면 위생적인 측면에도 그리 좋지 못하며, 세균의 감염 위험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캡모자의 올바른 세탁법을 잘 확인한 이후 깨끗히 세척한 이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면 캡모자 세탁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캡모자 세탁하는 법

 

 

 

 

캡모자 세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탁 표시를 미리 확인하는 것입니다. 모자의 재질과 소재에 따라 손세탁과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할 제품과 세탁기를 이용해도 무방한 제품이 있기 때문에 필히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특히 울이나 마직, 가죽 형태의 모자일 때는 더욱 세탁 방식에 따라 더 쉽게 손상과 변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모자의 세탁 여부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정보는 모자 안쪽에 부착된 라벨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세탁기에 넣어도 괜찮은 모자는 세탁기에 넣고 돌려도 되며, 손세탁으로만 가능하다면 필히 손세탁을 이용해 세척해야 합니다.

 

부착된 라벨지 정보를 통해 손세탁이 가능한 모자일 경우엔 중성세제와 칫솔 등을 이용해 세탁 가능합니다. 먼저 중성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풀어주는데요. 중성세제가 없다면 샴푸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뜨거운 물에 모자를 세척하게 되면 형태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므로 3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풀어주고, 그 뒤에 중성세제를 넣은 물에 모자를 10분 정도 넣고 불려주면 됩니다. 이후 이물질이 불려진 모자를 손으로 가볍게 문질러주거나 칫솔 등을 이용해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이물질, 잔여물들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

이마 부분에 닿는 모자 안쪽 밴드나 다른 오염된 부분은 샴푸 혹은 폼클렌징을 이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부드러운 모의 칫솔 혹은 솔로 샴푸를 소량 묻혀서 부드럽게 문질러가면서 닦아주면 잘 닦이지 않던 이물질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너무 세게 문지르면 모자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살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자의 나머지 부분도 잘 세척하고, 깨끗한 미온수로 헹궈주면 되는데요. 모자 세척 시 다른 세탁물과 같이 섞이면 이염될 수 있기 때문에 모자만 단독 세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를 잘 세척했다 하더라도 건조 과정이 잘못되면 모자의 변형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빨리 물기를 없애기 위해 손으로 힘을 가해 모자를 짜거나, 세탁기에 넣고 탈수를 할 때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모자의 심한 변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모자를 깨끗한 헹군 뒤에는 먼저 마른 수건이나 헝겊 등을 이용해 모자 물기를 최대한 없애줍니다. 이후 옷걸이 혹은 전용 건조대를 이용해 캡모자의 원래 모양 그대로 잘 말려주어야 하는데요. 말릴 때 모자의 모양이 변하지 않도록 수건 혹은 신문지 등을 잘 말아서 모자 안에 넣어주면 원래 형태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자를 건조할 때 저지르는 또 하나의 실수는 햇볕에 건조시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모자에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직사광선을 이용한 건조를 하게 되면 형태 변형은 물론 색이 바래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햇빛이 강하게 내리쬐는 장소가 아닌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장소에서 건조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자를 건조시킬 때는 물기가 완전히 없어지도록 2일에서 3일 정도의 충분한 시간동안 건조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캡모자의 올바른 세탁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