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랜베리는 월귤류에 속하는 열매로 달코 시큼한 맛과 붉은 빗깔이 특징입니다. 크랜베리는 우리나라에서는 조금은 생소한 과일이기는 하지만 미국에서는 중요한 명절인 추수감사절에 칠면조 요리와 함께 빠질 수 없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포도, 블루베리외 함께 북미에서 가장 인기있는 3대 과일 중 하나라고 합니다. 크랜베리는 잼, 주스 등의 재료로 이용되고, 건조된 크랜베리는 빵이나 과자 등의 재료로 사용되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이 크랜베리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볼까 합니다.



크랜베리의 8가지 효능





1. 방광염 개선



크랜베리는 방광염의 개선 및 증상완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크랜베리에 다량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방광에 붙어서 방광염을 유발하는 대장균을 박멸하는 작용에 대단히 뛰어나다고 알려져 방광염의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방광염 뿐만 아니라 요로감염 증상 완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위질환 개선



크랜베리 속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은 위질환 예방 및 위건강 증진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위질환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 균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으로 위간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써 평소 크랜베리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위염 및 위궤양 등의 위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눈 건강



크랜베리 속에는 베리류 과일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의 영양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눈건강 및 야맹증, 백내장 등의 눈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혈관 건강



크랜베리 속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인 LDL을 없애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혈관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혈관질환인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항암 작용



크랜베리에 다량 들어있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 등이 인체에 유해한 작용을 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크랜베리에 함유된 벤조산 성분 역시 항산화작용을 통해 항암작용 뿐만 아니라 각종 암발생 위험을 줄여 암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노화 방지



크랜베리 속 다량 함유된 안토사이닌 및 폴리페놀 성분들이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부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조직의 노화를 방지해주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풍부한 항산화성분들은 피부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구강 건강



크랜베리 속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입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를 없애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구강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치아 플러그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충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크랜베리 부작용



이렇게 다양한 효능들이 크랜베리 속에 있지만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크랜베리 속에는 많지는 않지만 옥살산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옥살산 성분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요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여타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다소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는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크랜베리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을 잘 참고하셔서 크랜베리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