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망막은 안구의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투명하고 얇은 신경조직을 말하는데요. 여러 신경세포와 광수용기 세포를 포함하고 있어서 빛, 색, 형태 등을 인식해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망막색소변성증은 망막에 분포하는 광수용체 기능이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망막 변성질환을 말하는데요. 세계적으로 대략 4,000명 중 1명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녹내장과 당뇨병성망막증과 함께 후천성 3대 실명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막색소변성증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유전자 이상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시각 세포 내에서 빛을 전기신호로 전환하는 기전에 관여하는 유전자 결합이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가족력이 없는 사람 중에 돌발적으로 이 질환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망막색소변성증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과 관리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색소변성증 주요 증상

 

 

 

 

망막색소변성증의 발생 시 나타나는 주된 증상은 어두운 곳이나 밤에 사물을 명확히 볼 수 없는 야맹증 증상인데요. 망막의 시세포가 변화하게 됨으로써 갑자기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잘 못보거나, 어두운 실내 생활이 어려워지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더욱 진행되면 사물의 형태가 찌그러져 보이는 시력장애을 비롯하여 어두운 터널에서 터널 밖 세상을 보는 것처럼 시야 가운데만 보이는 시야협착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망막색소변성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회복되는 단순한 안과적 이상 증세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생각으로 방치할 경우 증세가 더 진행될 경우 백내장이 함께 나타나거나, 황반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청각장애와 같은 전신증상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엔 중심 시력의 손상으로 영구적인 형태의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 안과적 검사와 유전자 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한 망막색소변성증은 유전 질환이므로 아직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병이 나타나지 않도록 평소에 눈을 잘 보호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인식하여 증세가 더 진행되지 않도록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눈건강에 도움되는 여러 관리수칙을 시행하면 병의 발생 및 진행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망막색소변성증은 유전적 원인이 크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 중 발생 환자가 있을 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막색소변성증 예방 및 관리 방법

 

 

 

 

1.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망막색소변성증의 발병 및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해선 루테인과 비타민A, 비타민E,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오메가3 지방산 등의 눈 건강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풍부한 음식 섭취가 필요한데요. 블루베리와 아로니아, 빌베리 등의 베리류를 비롯하여 당근과 결명자, 토마토, 녹색채소류, 등푸른생선류, 견과류 등이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섭취 조절

 

앞서 소개된 음식들에 반해 케이크나 과자, 사탕, 아이스크림, 콜라 등의 정제된 백설탕 함유가 높은 음식들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 칼슘의 파괴를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화학보존제가 과다 포함된 가공식품들의 섭취는 눈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흡연과 커피, 홍차 등의 과잉 섭취 역시 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제한하고 줄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 자제

 

자외선의 장시간 노출은 망막을 자극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도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야외활동이나 외출 시 자외선 차단을 돕는 선글라스를 항시 착용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선글라스는 빛의 산란을 줄여주고, 눈이 어둠에 적응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서 망막색소변성증의 주된 증상인 야맹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망막색소변성증의 원인과 증상, 관리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