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름은 비름과에 속하며, 산이나 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해살이풀을 말하는데요. 쇠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돼지풀이라고도 불리는 쇠비름과 유사한 명칭으로 동일 식물로 혼동하기 쉽지만 학명이 다른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름은 주로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의 형태로 섭취하거나 국 등의 여러 요리의 재료로 많이 이용이 되며, 비름의 뿌리는 예로부터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이 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섭취를 하긴 하지만, 비름은 간장과 다진 마늘, 참기름 등에 무쳐서 섭취하는 비름나물의 형태로 가장 많이 섭취를 하는데요. 냉이와 달래 등이 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봄나물이라면 비름나물은 여름이 제철 시기인 대표적인 여름나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름나물에는 칼슘과 같은 무기질의 함량이 높고,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비름나물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름나물 주요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뼈는 뼈를 생성시키는 조골세포와 뼈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파골세포의 형성을 통해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균형이 깨어지게 되어 조골세포의 생성이 감소하게 되면, 파골세포의 분해가 증가하게 되면 골밀도 감소로 인한 골다공증 등의 골질환의 발생 원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특히 폐경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의 변화로 인해 이러한 골밀도의 감소가 더욱 심화되어 뼈의 구조가 엉성해지는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되는데요.


비름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의 도움으로 이러한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관여를 해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파골세포의 분화 억제 등의 효능은 비름의 추출물을 통한 여러 관련 연구를 통해서도 그 효과가 확인된 바 있습니다.





2. 염증완화


비름나물의 또 다른 주요 효능이라고 한다면 과다 생성된 염증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 점막에 염증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위염을 비롯하여 대장과 소장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장염의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름나물의 이러한 뛰어난 항염작용으로써의 이점은 염증성 피부질환들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주며, 피부사상균에 의해 발생하는 무좀의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3. 혈관질환예방


비름나물에는 나트륨과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게 해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작용을 하는 무기질인 칼륨의 함량이 높아 혈압의 상승을 억제함과 동시에 혈관 벽을 확장해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도와주어 다양한 혈관질환들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름나물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 혈관을 막는 주요 위험인자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눈건강


비름나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환되는 전구물질에 해당이 되는데요. 이렇게 체내 흡수되어 비타민A로의 활성을 가지게 되어 시력을 보호함과 동시에 망막에 있는 감광색소인 로돕신의 재생 등에 관여하는 효과로 눈의 전반적인 건강증진 및 여러 안구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의 탁월한 항산화제로써의 이점은 눈의 노화를 가속화하는 활성산소로부터의 시력의 감퇴를 막아주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그 외 효능


위에 언급된 여러 효능들 뿐만 아니라 비름은 예로부터 지혈과 해열, 종기, 치질, 그리고 벌레 물린 곳이나 상처를 치유하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이 되어 왔다고 합니다.


또한 비름에는 식이섬유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각종 장 질환의 발병 원인이 되는 유해균의 증식을 막고, 유해물질들과의 흡착을 통한 체외배출을 돕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작용도 하는 만큼, 변비를 개선하고 사전에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비름나물 부작용


비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과량으로 섭취하게 될 시에는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하 비름의 잎에는 다른 식물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의 수은이 있다고 하는데, 그 양이 약 0.07ppm에 해당이 됩니다. 이렇게 적지 않은 양의 수은을 함유하고 있긴 하지만 끓는 물에 넣게 되면 수은의 강한 휘발성으로 수은이 대부분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비름 섭취 시에는 필히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비름나물의 주요 효능들과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