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는 갈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의 열매로 예로부터 가뭄이나 흉작에 대비할 구황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도토리는 일반적으로 껍질을 제거하여 건조시킨 후에 가루로 해서 많이 먹게 되는데요. 도토리가루에 밀가루를 넣어서 국수나 부침개, 수제비 등으로 많이 먹기도 합니다. 특히 도토리가루를 끓인 후 식혀서 만든 도토리묵은 도토리를 재료로 하는 요리 중에 가장 별미로 손꼽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 및 타닌,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체내 유익한 여러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도토리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토리의 7가지 효능

 

 

 

 

1. 중금속배출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이라는 성분으로 하여금 체내 유해한 독소 및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도토리는 최근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 쌓이는 중금속을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도토리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50칼로리 정도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 생성에 쉽게 생성되어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도토리는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관건강

 

도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도토리에 함유된 여러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이 혈과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을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손상된 세포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타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간건강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 성분의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간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간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도토리는 알코올의 빠른 분배를 돕는데도 도움을 주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여성질환개선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여성질환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도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통의 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위장보호

 

도토리의 따뜻한 성질은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하고 편안하게 하여 위장을 보호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타닌 성분은 심한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 부작용

 

이렇게 도토리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타닌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긴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를 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도토리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도토리를 건강하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