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귤과 오렌지 등과 같은 감귤류를 대표하는 과일인 레몬은 신맛이 강해 생과로 먹기보다는 다양한 음료수와 레모네이드, 빵, 과자, 사탕, 파이, 케이크 등의 다양한 가공식품의 주요 첨가재료로 많이 활용이 되는데요. 비린내와 잡내를 없애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러 육류 요리와 생선 요리 등에도 많이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핵심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건강과 면역력증진, 독소배출,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뛰어난 건강상 이점이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효능을 가진 레몬은 과육만 이용할 뿐 껍질은 많이 버리곤 하는데요. 하지만 레몬의 껍질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살균작용 및 세정 효과, 냄새 제거, 방충 효과 등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레몬껍질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껍질 활용법





1. 탈취효과


레몬껍질의 첫 번째 효능은 탁월한 탈취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레몬껍질을 냄새가 강한 요리 이후에 주방에 두게 되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신발장에 넣어두면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냉장고나 쓰레기통 바닥에 넣어두어도 탈취 효과 및 악취 제거에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전자레인지에 레몬껍질을 넣고 1분씩 2~3번 정도 돌리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껍질을 용기에 담아서 집안 곳곳에 두게 되면 레몬 특유의 상큼하고 향긋한 향으로 천연 방향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기름때 제거


레몬껍질은 기름때를 제거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레몬껍질 속 풍부한 구연산 성분에 의한 작용이라고 하는데요. 레몬껍질을 이용해 표면을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때가 낀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레몬껍질을 넣고 10분 정도 끓여주면 기름기와 기름때 제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주방도구를 레몬껍질을 달인 물에 1~2시간 정도 담가두는 방법으로도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살균작용


레몬껍질의 탁월한 살균작용으로 식중독과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균을 제거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레몬껍질이나 레몬껍질 농축액을 이용해 각종 조리도구를 닦아주면 뛰어난 살균효과를 바탕으로 보다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요리 과정을 거치며 배인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생선이나 육류, 각종 해산물 손질 시 많이 이용되는 칼과 도마 등을 레몬껍질 농축액을 이용해 잘 닦아주면 살균 효과 및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껍질 농축액은 레몬 껍질이 완전히 담기도록 물에 붓고, 물이 반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끓이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레몬껍질 농축액을 분무기에 넣은 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 유리 세정 효과


레몬껍질 농축액을 이용해 창문이나 거울 등을 닦아주면 얼룩진 것을 닦아내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레몬껍질 농축액을 분무기에 넣어서 얼룩이 많은 창문이나 거울에 넓게 뿌린 이후 부드러운 수건이나 천 등을 이용해 문질러 닦아내면 얼룩을 깨끗하게 없애는 효과는 물론 표면에 광을 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껍질은 창문과 문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는 개미와 모기, 바퀴벌레 등을 막아주는 효과에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레몬껍질을 해충들이 많이 들어오는 창문과 문 등에 담아두면 뛰어난 방충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레몬껍질은 장기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상태를 확인해 3~5일 정도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표백 효과


빨래를 할 때 레몬껍질을 이용하면, 레몬껍질 속 포함된 구연산 성분에 의해 탁월한 표백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세탁기에 돌리기 전 세제와 함께 레몬껍질 농축액을 넣으면 얼룩 제거 및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옷을 세탁기에 넣기 전 얼룩이 묻은 부분 혹은 와이셔츠 깃, 소매 부분과 같이 찌든 때가 많은 부분을 미지근한 물에 적시고, 레몬껍질 농축액을 바른 후 손으로 문질러주고 난 이후에 세탁을 시작하게 되면 얼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피부미용 효과


레몬껍질은 비타민 성분의 함량이 풍부해서 피부미용 및 건강관리를 돕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레몬껍질을 잘게 썬 이후에 올리브오일과 꿀을 잘 섞어서 얼굴과 발 뒤꿈치, 팔꿈치 등에 마사지를 하게 되면 피부결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하는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레몬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쌀가루, 우유 등과 함께 섞어서 세안하면 각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레몬껍질은 항균 및 수렴작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모공 속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 레몬껍질을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