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해가 마무리가 되는 12월이 시작되었는데요.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한 건강관리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습관과 더불어 균형잡힌 식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12월이 제철시기인 다양한 과일들과 채소 그리고 여러 해산물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 제철 음식





1. 꼬막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12월 제철 음식은 바로 꼬막입니다. 돌조개와에 속하는 꼬막은 제철시기가 11월에서 3월까지로 추운 겨울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겨울제철 해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꼬막의 풍부한 단백질과 타우린, 필수아미노산 성분들로 하여금 간기능개선과 혈관건강, 면역력강화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사과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펙틴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된 사과 역시 겨울철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제철과일인데요. 사과에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로 하여금 겨울철 피부관리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주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삼치


꽁치와 고등어 등과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으로 손꼽히는 삼치도 겨울을 대표하는 제철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삼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은 혈관건강에 탁월을 하며, 오메가3의 주요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DHA 성분은 뇌기능개선과 치매예방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4. 한라봉


새콤달콤한 맛과 울퉁불퉁한 모양이 특징인 한라봉은 12월에서부터 3월까지가 제철시기로 추운 겨울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철과일입니다. 특히 한라봉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추운 온도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 건강관리와 감기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한라봉의 풍부한 유기산 성분들의 신진대사 활성화작용을 통한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무


시원한 맛과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무는 고추와 배추 등과 함께 우리 주위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식재료이며, 풍부한 비타민C 성분으로 예로부터 영양이 부족한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데요. 풍부한 시니그린과 아밀라아제 및 디아스타제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로 하여금 위건강과 기관지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미세먼지 등으로 몸 속 유입되는 각종 유해물질 배출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유자


유자나무의 열매인 유자는 강한 신맛이 특징인 과일인데요. 레몬에 약 3배에 달하는 풍부한 비타민C로 하여금 겨울철 면역력강화와 더불어 피부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자에 설탕이나 꿀을 재어 만드는 유자차는 많은 분들이 겨울철에 즐겨드시는 차로, 기관지 건강과 더불어 감기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7. 과메기


과메기는 꽁치나 청어를 추운 겨울 차가운 바닷바람에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며 건조시킨 것으로 겨울철 별미로 손꼽히는 음식인데요.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D, 핵산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로 하여금 혈관건강, 뼈건강, 항산화작용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12월에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여러 제철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추운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