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히알루론산(Hyaluronic. HA)은 우리 몸의 결합 조직과 피부, 눈, 관절액 등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고분자 물질인데요. 글루쿠론산과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반복적으로 연결된 다당류로, 자기 무게의 최대 1000배에 해당되는 수분을 저장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탁월한 수분 저장 작용으로 피부 보습, 관절 윤활, 안구 건강 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관절과 눈, 상처 등을 치료하는 의학적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지만, 노화와 자외선 노출, 흡연, 스트레스 등에 의해 점차 감소되므로 보충이 중요한데요. 다만 입자가 큰 고분자 히알루론산은 체내 흡수가 낮은 편인데요. 하지만 분자량이 50~300 kDa(킬로 달톤) 이하의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고분자에 비해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피부나 관절에 도달 가능합니다. 여기에 특정 영양소들을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같이 섭취할 시 흡수율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시간에는 히알루론산을 섭취할 때 흡수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알루론산과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소

 

 

 

 

1. 콜라겐 (Collagen)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을 함께 섭취하면 피부 건강과 관절 보호, 노화 예방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각 성분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지만, 결합 조직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 성분은 피부 보습과 탄력 유지에 중요한 두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히알루론산이 피부에 수분을 채워주고, 콜라겐은 피부의 구조를 유지하고 탄력을 부여함에 따라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의 탁월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히알루론산은 관절액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여 마찰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콜라겐 역시 연골과 인대의 구조 유지와 재생에 관여하는 물질인데요. 두 성분을 병용 시 관절의 마찰 감소와 구조 유지라는 이중 보호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관절염 예방 및 운동 시 충격 흡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C

 

히알루론산과 비타민C도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독 섭취보다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조합입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피부 세포를 자외선이나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히알루론산은 세포 외 기질의 일부로서 손상을 입기가 쉬운데, 비타민C가 간접적으로 이를 보호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히알루론산은 스트레스와 노화로 인해 히알루로니다제(효소)가 활성화됨으로써 분해가 되기 쉬운데요. 비타민C가 이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결과적으로 히알루론산의 체내 시간 유지 시간 연장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 두 성분 모두 상처 치유 과정을 돕는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피부 재생 속도를 높이고, 홍조나 상처 자국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DHA/EPA)

 

두 성분은 각각의 작용 메커니즘은 다르지만, 보습과 항염, 조직 보호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복합 섭취의 탁월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 억제 및 세포막 안정화에 탁월함을 가진 영양소여서,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여기에 히알루론산이 피부 속 수분 보유력을 더 증가시키는 작용이 더해져 속보습 및 피부 장벽이 훨씬 더 강화되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탁월한 항염작용으로 관절 염증 감소를 도와주는데 탁월한데, 히알루론산의 관절 윤활 작용이 더해짐에 따라 관절의 물리적 움직임을 개선하고, 염증 억제에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비타민E

 

히알루론산과 비타민E의 조합도 매우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구성으로 평가받습니다. 히알루론산이 수분을 끌어당기고, 비타민E가 그 수분을 피부에 지속적으로 머물게 함으로써 피부 건조함 완화 및 피부 보습력을 향상합니다. 또한 비타민E는 지질층을 보호하고, 히알루론산은 진피의 수분 유지를 돕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러한 상호 보완 메커니즘으로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외 두 성분이 각각 활성산소 억제와 진피층 탄력 유지를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주름 예방 및 피부 탄력 유지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아연 (Zinc)

 

아연은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콜라겐 및 엘라스틴의 생성에 관여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데요. 히알루론산도 세포 이동과 염증 억제를 통한 상처 치유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두 성분을 함께 섭취하면 상처 치유 및 회복력 상승을 도와줍니다. 또한 아연은 세포 재생 작용을 통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뛰어난 작용을 하고, 히알루론산도 진피층의 수분 유지에 뛰어난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두 음식을 함께 섭취 시 건조한 피부, 트러블 피부, 민감성 피부 개선에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이와 관련한 임상연구에서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아연, 비타민C 조합을 8주간 복용한 그룹에서 피부 수분도 증가, 주름 완화, 피부 민감성 감소가 확인된 바 있습니다.

 

 

 

 

6. 실리카 (Sillica, 규소)

 

두 성분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콜라겐 조직과 세포 외 기질(ECM)을 지원하기 때문에, 피부와 관절 등의 결합 조직 건강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히알루론산은 수분 자석이라고 불릴 정도로 세포 외 기질(ECM)에 수분을 끌어당기는 역할에 뛰어납니다. 실리카는 트로포콜라겐 생합성에 필요한 효소 작용을 지원하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교차 결합 안정화를 도와주는 성분인데요. 이런 생체 작용 메커니즘을 가진 두 영양소를 같이 섭취하면 탄성 조직의 구조 유지를 돕는 작용으로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관절 조직의 재생 촉진 및 통증 완화를 도와줍니다. 아울러 모발과 손톱 등의 건강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7. 엘라스틴

 

엘라스틴은 피부의 탄성 유지를 도와주는 성분인데요.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 수분을 채워 볼륨을 유지하는 작용을 하는데, 엘라스틴은 그 수분을 탄성 있게 지탱하는 이중 구조를 형성시킴으로써 피부가 탱탱하고 매끈한 느낌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히알루론산은 진피층에 수분을 공급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엘라스틴도 콜라겐과 함께 진피 구조를 단단하게 유지시키는데 관여하는데요. 그러므로 두 영양소를 병행 섭취하면 진피 내 구성 요소를 입체적으로 강화하여 미세 주름 개선 및 노화를 지연시키는데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앞서 소개된 콜라겐까지 같이 섭취해 주면 피부 보습 및 탄성을 향상해 피부 탄력 증진의 3중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 준비한 내용은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소개된 정보들이 유용한 내용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