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그레이는 운향과에 속하는 식물인 베르가모트의 향을 홍차에 입힌 차를 말하는데요. 19세기에 중국의 홍차가 영국에 높은 가격에 거래될 때, 이와 유사품을 만들기 위해 베르가모트 향을 입힌 것이 기원이라고 하는데요. 이 얼그레이라는 이름의 뜻은 당시 영국 수상이었던 찰스 얼 그레이라는 인물이 얼그레이 제조에 연관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진한 오렌지색과 은은한 향이 특징인 얼그레이은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및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에 체내 유익한 효능들 역시 다양하게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얼그레이의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얼그레이의 7가지 효능





1. 면역력강화


얼그레이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카테킨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면역력이 개선되어 짐에 따라 면역력약화로 주로 발생하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혈관건강


풍부하게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관건강이 증진 됨에 따라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다이어트


얼그레이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 제거는 물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작용은 피부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이뇨작용


얼그레이는 이뇨작용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체내 유해한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주어 여러 비뇨기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스트레스해소


얼그레이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으로 하여금 긴장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7. 냉증개선


얼그레이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냉증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평소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8. 치아건강


얼그레이에 함유되어 있는 불소성분이 치아에 플라그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치아건강 및 충치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입냄새를 없애주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얼그레이 부작용


얼그레이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피로회복 및 집중력 향상이라는 좋은 효능들이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카페인의 과다 섭취로 인한 두통이나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찻잎을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얼그레이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얼그레이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